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이제는 고전이 된 '적극적 사고방식'을 읽고...

by 시간의지배자 2008. 12. 8.
적극적 사고방식 상세보기
노먼 빈센트 필 지음 | 세종서적 펴냄
사고방식의 변화를 통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증명하는 고전적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변화시켜 두려움과 절망, 자포자기로부터 또다른 희망과 새로운 자신감을...


<적극적 사고방식>(노먼 빈센트 필/세종서적/2001) - 별 3.5개(별 5점 만점)

어디에서였는지는 잊어버렸지만 작년인가 재작년인가 미국의 한 유력 언론이 뽑은 20세기를 대표하는 100권의 책중 하나의 선정된 책이 바로 노먼 빈센트 필의 '적극적 사고방식'이다. 사실 이 책은 이미 고전의 반열에 올라야 하지 않을까 할 정도로 나온지 오래된-자기계발서에서는 선구자적인-책중 하나이다. 그래서인지 이미 다른 자기계발서등에서 거론된 기법이나 방법등이 많이 나오기도 하지만 이는 그만큼 이 책이 그들에게 끼친 영향을 말해준다고 볼수도 있다.

노먼 빈센트 필 목사는 수십년간 목회자 활동을 하며 겪었던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경험, 실패와 성공을 보며 목사로서 바라본 자기계발에 대한 책을 쓴것이 바로 '적극적 사고방식'이라는 책이다. 그때문인지 아무래도 책 전반에 걸쳐 기독교적 사고가 짙게 배여있어 비기독교인이 본다면 때로는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을까 싶은 구절들도 여럿있다. 하지만 정 거슬리는 사람은 그 부분을 각자의 종교에서 말하는 비슷한 경구등으로 대체한다면 비슷하게 지은이가 말하고자 하는 뜻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본인은 무교다.-_-;;)

자기계발서이기는 하지만 사실 최근의 자기계발서와는 조금 다르게 기법이나 방법적인 측면보다는 상황을 바라보는 각자의 자세에 대해 기술하고자 하는 면이 많다. 이는 아무래도 종교인이라는 지은이의 직업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싶다.

전반적으로 봐서는 매우 좋은 글과 책임에도 사실 조금 아쉬운것이 이 책은 이미 나온지 수십년이나 된 책이라 지금 상황에 바로 대입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점들이 있다. 실제 생활에 응용하려면 재삼재사 숙고해 볼 필요가 있다.

원래는 별 4개를 주려고 했으나 책 전반에 걸쳐 너무나 짙은 기독교적 색채와 책 뒷면 추천글에 최근 인기절정이신(-_-;;) "소망교회" 담임목사라는 분의 글을 보고 0.5개 깎였다.(소망교회라는 말에 갑자기 책에 대한 내용이 왠지 신뢰감 하락으로...-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