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련일지/수련일지 4

[ 수련 1일째 ] 다시 시작하다.

by 시간의지배자 2007. 11. 19.
2006년 10월 11일 수요일 맑음

수련이란 끊기지않고 도도히 흐르는 물과 같아야한다고 생각한다. 빠르거나 급하지 않으면서도 도도히 흘러가는 그런 강물말이다. 하지만 나의 수련은 잠깐 반짝하고 마는 그런 경향이 있다.

이 번에 네번째 수련일지를 다시 시작하고자 한다. 이글을 보는 사람들중 혹자는 인내심없는 나를 욕하기도 할터이나 나로서는 끊어짐이 있더라도 포기하지않고 계속 한다는게 기쁠 뿐이다. 오늘은 이것저것 자잘한 일들이 많이 있었지만 내 플래너에 빠짐없이 소소한 것들까지 기록하고 계속했다. 차차 익숙해지면 그중 몇가지는 매일 반복되는 것으로 처리해야 할 듯 하다.


1. 족욕하기
- 오전 11:07 족욕시작
- 오전 12:08 족욕종료
사 실 족욕하는 습관은 예전하던 반신욕을 현실상 자주하지 못하는데 대한 대안으로 나온것이다. 더군다나 예전 파워워킹을 하다 발바닥이 다친이후 거의 매일 자주 아파 족욕을 하고나면 좀 덜하는 느낌이 있어 가끔하고 있다.(한의원등에 가서 침을 맞아도 전혀 효과가 없어 그냥 아프지만 그냥 지내고 있다. 족욕을 하고나면 그날은 좀 덜 아플정도뿐이다.) 다른때 같으면 족욕을 하고나면 발바닥 아프던것이 덜하더니만 오늘은 별반 다른 느낌이 없다. 상황이 점점 악화된것인지 아니면 오늘 증상이 더 심한건지 알수가 없다. 병원을 갔다와도 효험이 없으니 걱정이 되기는 하고있다.

2. 실바마인드컨트롤
- 긴 이완조절 훈련
예전 하던 수련인데 테이프로는 총 24분 가량의 훈련이나 20분정도즈음에 강아지가 짖어 확하고 깨서 눈을 뜨고 말았다. 나중에 익숙해지면 이정도는 문제가 아닐듯하나 오래만에 다시하니 아직은 그정도는 아닌듯하다. 테이프를 틀고 시작하던 처음은 숨도 왠지 차고 자세도 불편해 영 불편할것 같았으나 6~7분정도 지나가니 몸이 완전히 이완되어 기분이 나른해지며 깜빡깜빡 졸기까지 했다. 강아지의 방해로 완전히 끝내지는 못했으나 하고나니 근육이 이완되고 기분도 상쾌했다.

3. 스트레칭
- '아름다운 몸의 법칙 스트레칭 30분'(넥서스BOOKS,밥 앤더슨 지음 /이미명 옮김,2004)의 9가지 기본동작중 1-3까지의 동작
스 트레칭은 몸을 부드럽게 해주고 다른 격렬한 운동등을 하기전에 부상을 방지해주는 목적도 있다. 나는 굳어진 근육등을 풀어주고 앞으로 다른 운동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운동으로 선택했다. 오늘은 겨우 3가지동작뿐이지만 내일은 다시 3가지 동작은 추가해 6가지 동작으로 늘어날 생각이다. 꾸준히 하며 다른 동작등을 추가하려고 한다.

4. 책읽기
- '아름다운 몸의 법칙 스트레칭 30분'(~p36)
-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p245~p254)
책읽는 것이 왜 수련이냐 하겠지만 별 신경쓰지 않는다. 사실 책읽는 것도 꾸준히 계속해야 하는 습관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있든 없든 하루에 단 1페이지씩이라도 꾸준히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플래너에 추가할 장기목표 두 가지를 생각했다. 장기목표을 생각한만큼 중간목표과 일일목표등으로 나누어 플래너에 적어두고 꾸준히 계속해야 하겠다.

1. 장기목표 1 -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64KG로 유지한다.
- 현재 몸무게 88.0KG
- 몸무게 24KG 감량계획
- 2년에 걸쳐 한달에 1KG씩 체중감량
- 식습관 조절 및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
- 2008년 9월말까지(24개월)

2. 장기목표 2 - PIMS프로그램 개발
- 윈도우에서 직접 내 입맛대로 사용할만한 PIMS프로그램 개발(현재 나와있는 프로그램들은 너무 사용이 어렵거나 내게는 필요없는 기능이 많다.)
- Visual C++로 개발계획
- Ms Money 를 참고
- 2008년 9월말까지 버전 1.0 개발(24개월)

지금 엄청나게 내 몸이 비만체이다. 예전 아무리 먹어도 62KG를 7년째 유지해 한번 살쪄보는게 소원이던 시절이 이제는 꿈만 같은 것이다. 그 시절로 다시 돌아가고싶다.

* 오늘의 나
- 몸무게 88.0KG
- 1일째 10원 저금(총 10원)
- 실바 마인드 컨트롤 - 긴 이완조절훈련 1회(1회 24분)
- 스트레칭 기본동작 3가지 - 1회 훈련(1회 7분)
- 족욕하기(1시간 1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