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숨은 돈을 찾아라'를 읽고...

by 시간의지배자 2007. 11. 30.
< 숨은 돈을 찾아라 >(헬렌 윌키/거름/2004) - 별 4개(별 5점 만점)


160페이지도 되지않는 얇은 책이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집단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다. 허나 꼭 집단이 아닌 개인과 개인간에도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부재로 인한 수많은 기회비용의 상실에 대해서도 이 책은 생각하게 한다. 개인을 예로 든다면 재테크의 가장 기본은 많이 버는 것이 아닌 지출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도 볼수 있다. Give and Take 도 결국은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이익증대라는 것에서 Win/Win 전략의 또다른 면모라고 할수있다. 이 책은 그런 방법의 하나로 커뮤니케이션의 인식전환을 제시한 것이다.

책이 얇기도 하지만 특별히 어려운점도 없고 누구나 읽으면서 동감할만한 내용들이라 한두시간 집중적으로 읽어본다면 분명 개인적으로 참고할만한 점을 찾아낼만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나의 주변을 한번 돌아보자. 커뮤니케이션의 무지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주고 불편한 관계로 만들지는 않았는지, 수많은 기회가 있었음에도 그로 인해 떠나보는 기회는 없는지, 작다고 생각한 낭비로 인해 수많은 지출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은지...

사회는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이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에서의 생활은 결국 커뮤니케이션으로 이어진 사람들과의 관계이다. 이익을 떠나 사람들과의 관계을 지속시키는 노력을 더욱 해나가야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