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성공을 좌우하는 인맥기술'을 읽고...

by 시간의지배자 2007. 11. 30.
<성공을 좌우하는 인맥기술>(니시무라 아키라/제삼기획/2004) - 별 3.5개(별 5점 만점)


저자인 니시무라 아키라는 NHK 아나운서 출신으로 자신이 회사생활을 하면서 얻은 인맥을 바탕으로 지금은 프리랜서로 활동중인 사람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수동적인 인맥관리가 아닌 적극적인 인맥관리를 주장하고 있는 듯하다. 심지어 그는 자신이 교통사고를 낸 사람과도 인맥을 이어가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저자는 젊은 시절부터 자신에게 맞는 꾸준한 인맥관리 방법을 실천해오고 있는데 예전 아르바이트로 했던 과외등과 결혼피로연 사회를 일부러 보면서까지 인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려한 자신의 경험을 서술해주고 있다. 그는 또한 첫만남이후 하루를 넘기지 않아 자신의 인상을 상대편에게 남기도록 노력하고 차후 관리도 중요함을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있다. 명함교환이나 어떤 집단의 파티만으로 인맥이 생기는 것은 전혀 아니며 연고가 없더라도 자신의 노력에 따라 인맥이 많은 사람을 통해 또다른 인맥을 만드는등 연고가 없어 인맥관리에 소극적인 사람에게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다만 이 책은 기존의 방법적인 인맥관리보다는 저자 자신이 경험했던 인맥을 만들었던 경험을 단순하게 나열하고 그곳에서 나름대로 취사선택하게 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강제성이 없어 쉽지만 또 반대로는 적극적으로 무언가를 제시하지는 않는 편이라 '내 방법은 이러이러한데 독자도 해보든가 말든가 알아서해보라'라는 식이 될수도 있는게 아쉬움이다.

그렇다해도 오히려 인맥관리는 방법적인 면이 아닌 성실과 신뢰를 중시해야 한다는 주장은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다만 어떤 방법론적인 면을 원해 이 책을 보려는 분들에게는 비추이고 에피소드 중심의 글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일독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