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련일지/수련일지 3

[수련 15일째] 풍요를 계획하라

by 시간의지배자 2007. 11. 15.
2006년 1월 31일

현대적 성공의 세가지 요인은 경제와 인구통계, 사이코그래픽스라고 책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언뜻 감이 잘 안잡히고 여러번 책을 읽어봐도 잘 이해가 가지는 않는다. 물론 사업적으로는 맞는 말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꼭 사업적 성공이 내가 생각하는 풍요의 성공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오늘 질문들은 매우 많다. 하나하나 생각해보았다.


* 경제적 질문에 답하기
1. 당신의 계획은 어떤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가?
- 인터넷을 통한 통신판매 및 서비스제공

2. 당신의 계획은 어떤 방식으로 평범하지 않은 특화된 지식을, 독특하고 흔치않은 서비스를 혹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수 없는 상품을 제공하는가?
- 수많은 변수들을 시스템화해서 개인별에 맞는 맞춤서비스를 제공

3. 당신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있는가? 혹은 이미 있는 것을 발전시키고 있는가? 만약 아니라면 어떻게 그렇게 할 것인가?
- 현재 존재하는 것들은 대부분 세미나와 강연등의 단기적 목표를 제시하는 방식들로 나는 장기적인 목표와 장기간의 1:1 또는 1:다수 지도식의 서비스를 제공한다.(앞에 말하는 1은 내가 아닌 서비스를 받는 고객을 의미한다. 즉, 고객들은 나와 1:1 서비스를 제공받기도 하지만 고객들 다수의 피드백을 서로 주고 받기도 하는 것이다. 이는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도 필요로 한다.)

4. 어떤 방식으로 당신이 생각하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최고의 품질로 만들어 낼 것인가?
- 심리학을 응용한 수많은 사례와 예시를 제시하며 고객 스스로 마음을 열고 누구의 강요가 아닌 자신의 뜻에 따라 행동하게 만든다.

5. 어떤 방식으로 당신이 생각하는 물건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높일 것인가?
- 고객과 좀더 밀접한게 다이렉트로 대응하고 커뮤니티 활동을 극대화해 다른 고객들과의 피드백을 통한 고객 스스로의 답을 찾아내도록 한다.


* 분배
1. 서비스나 상품을 어떻게 배포할 것인가?
- 인터넷과 통신판매

2.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경우 소비자가 그 지역에 국한된 것인가?
- 지역적 구분을 타파한다. 차후에는 국가적 구분도 타파하도록 한다.

3.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범위에서 어떻게 소비자와 접촉할 것인가?
- 인터넷등을 통한다.

4.대량 세일즈와 분배를 이용해서 수천, 수백만명의 사람들에게 상품을 공급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인터넷과 커뮤니티 활동을 극대화하고 회원 상호간의 이합집산도 되도록 자유롭게 구성하며 고객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해 가입한 상품인만큼 고객의 만족감과 고객에게 도움을 줄수 있는 방법으로 개선한다.

5. 당신이 파는 상품이 정보라면 비디오나 인터넷같은 매체를 활용하여 많은 사람에게 동시에 정보를 공급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조화로운 고품격의 소프트웨어를 설계, 분배하며 강좌와 책, 세미나등을 판매한다.


* 사이코그래픽스
1.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특정 세대에 한정할 것인가? 그렇다면 그 세대는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표적인 가치를 어떻게 볼 것인가?
- 처음에는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로 오픈하나 이후 차츰 학생과 어린아이,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사람들의 각기 다른 태도와 의견이 당신의 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칠것인가?
-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은 개선점에 대한 피드백으로 오히려 더 많은 변수와 근거자료를 제공해준다.

3. 사람들의 각기 다른 흥미와 활동이 당신의 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칠것인가?
- 서비스의 활용범위를 확대하게 해주어 사업의 범위를 더욱 넓혀줄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제품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아직은 머리속에 잠자고 있는 상태이다. 솔직히 머리속의 상상력은 더욱 확장할수 있으나 문제는 현재 존재하는 하드웨어와 시스템상으로는 내가 생각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실행할수가 없다는 것이다. 가상현실과 소형화, 디스플레이 기술들이 더욱 발전하는 20~30년 후에는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우선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생각을 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