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수집품/음악관련

송창식... 사랑을 위한 노래 16 (여성잡지 리빙센스 4월호 부록)

by 시간의지배자 2018. 2. 1.



역시나 여성잡지 리빙센스 부록으로 받은 송창식의 노래들이다. 모두 16곡인데 FLAC으로 변환해 잘듣고 있기는 하지만 도대체 언제즈음 받은건지 알수가 없었다.

분명 90년대에 받은건 알겠는데 정확한 연도를 몰라 일단 리빙센스 홈피에 가보거나 구글 검색등을 해봐도 아무 자료가 나오지 않았다. 오직 옥션에서 어느분이 중고로 판다는 글이 하나 올라와 있을뿐...

그러다 16이라는 숫자가 붙은 이유가 궁금해서 '송창식 16집'으로 검색해보니 이 노래들은 송창식씨가 1983년도에 발표한 송창식 16집과 동일한것을 알게 되었다. 송창식 16집은 모두 17곡이지만 마지막 곡은 80년대 당시에는 필수로 앨범에 넣어야만 했던 건전가요이기에 실제로는 동일한 것이었다.

자, 그러면 일단 1983년에서 1999년 사이인것은 확실해졌다. 범위를 좀더 좁혀야 했던 나는 리빙센스가 언제 창간했는지를 알아보았다. 구글을 뒤지다보니 리빙센스가 창간한건 1990년 7월이라고 했다. 즉, 4월부록이라고 CD에 적혀있으니 최소한 1991년에서 1999년으로 다시 좀더 좁혀진다.

그러다 내가 CD등을 FLAC으로 리핑하는 프로그램인 'Easy CD-DA Extractor'의 freedb등에 자료가 있지 않을까 싶어 CD를 집어넣고 읽어와보니 한글이 모조리 깨져서 나오지만 연도는 1991년이라고 나오는 것이었다.(한글이 모조리 깨지는건 내가 일일히 태그수정을 한뒤 freedb에 UTF8로 보냈으니 혹시 필요한 분들은 더이상 깨지지 않을꺼라고 본다)

리빙센스 잡지를 발간하는 서울문화사나 문체부 제 22호의 공륜을 심의필했다는 기록을 통해 둘다를 뒤져보았으나 딱히 나오는게 없었다. 그러다 문득 예전 어디선가 보았던 KOLIS-net(국가자료종합목록시스템)이 떠올랐다. 혹시나 해서 가서 검색해본 순간....

빙고!!! 딱 나왔다. 1997년 4월달 리빙센스 특별부록이었던 것이다.^^ 우하하하~(근데 나 이거 왜 한거지...-_-;;)

아무튼 21년전 CD부록인것을 확인하고 freedb에도 태그와 연도 수정해서 보내주었다. 노래나 들어야지. 음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