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buntu Linux

unzip 5.52 한글패치

by 시간의지배자 2008. 4. 30.
리눅스용 압축프로그램인 unzip은 윈도우의 winzip에 못지않게 좋은 프로그램이다. 우분투용 unzip은 현재 5.52버전으로 아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그것은 윈도우에서 압축한 파일을 unzip으로 보면 한글이 깨져서 나온다는 것이다. 이는 윈도우는 Euc-kr이라는 한글 인코딩을 사용하고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UTF-8 의 유니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이다.(우분투에서도 UTF-8이 아닌 EUC-KR로 한글환경등을 사용할수는 있지만 최근 인터넷환경등이 UTF-8등의 유니코드로 옮겨가는 상황이라 권장하지는 않는다.)

아무튼 윈도우에서 압축한 파일을 unzip에서 보았을때 한글이 깨지는 현상은 초보리눅서 님의 패치로 해결가능하다. 예전 랜덤여신님께서도 우분투 7.10때 패치를 만들어 배포하신 것이 있지만 지금은 그 이후로 버전업이 되어 있는 상태라 적용시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초보리눅서 님의 패치는 패치버전을 99까지 해놓은 상태라 unzip 5.52 상태라면 별문제없이 바로 사용가능하다. 예전 7.10때도 사용을 했었고 우분투 8.04에 와서도 역시나 사용가능하다.

초보리눅서님의 패치는 http://jeongsw.tistory.com/221 에서 구할수 있다. i386 버전과 AMD64 버전이 모두 있으니 고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