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긁적이기

아직도 우리나라 전자정부는 윈도우만의 전자정부이다.

by 시간의지배자 2007. 11. 13.
전자정부, 파이어폭스와 사파리지원... 이 글을 보고 새벽이지만 흥미가 동해 전자민원창구 에 접속해보았다. 나의 환경은 우분투 7.10에 파이어폭스이다.

그러나 역시나 생각했던 대로였다. 뭐, 사실 별 기대도 안했다. 그저 로그인만 되어도 다행이라고 생각했으니까... 그런데 그것조차 안된다.

전자민원창구에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는 나는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 회원가입버튼을 눌렀다. 실명확인후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러그인 설치한단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이는 비스타용이다. 즉, 리눅스용은 없다는 소리다. 그럼에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설치해봤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또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 재시작한단다.(근데 왜 리눅스용이라고 화면에 나왔는지는 모름. 아까는 비스타라더니...) 재시작했다. 그때부터는 1번 화면의 상황으로 다시 되돌아간다...-_-;;

즉, 파이어폭스를 지원한다고 해도 윈도우용 파이어폭스만 지원한다는 거다. 리눅스에서는 사이트 회원가입조차 안되게 되어있다. 회원가입만 하려고 해도 윈도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거다. 회원가입이 안되니 당연히 로그인은 될 수조차 없다.

즉, 전자정부라는 곳의 목표는 아직도 브라우저는 달라도 모두 윈도우만의 전자정부라는 소리다. 그나마 맥에서는 로그인은 된다고 하더라.(이도 어쩌면 이미 아이디가 있는 분만 될수있을지 모른다.)

즉, 윈도용 파이어폭스와 윈도용 사파리의 지원이라는 거지 다른 OS 사용자는 꿈도꾸지 말라는 소리다. 뭐, 회원가입조차 안되는데 무슨 할말이 있으랴....

아직도 우리나라 전자정부는 갈길이 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