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buntu Linux

우분투 설치후 할일(HP 6730S + 우분투 9.10기준) - 3

by 시간의지배자 2009. 12. 7.
1. xmind 설치하기
- freemind와 같이 마인드맵 오픈소스 프로그램 중 하나인 xmind는 윈도우부터 리눅스까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1-1. http://www.xmind.net/ 에 인터넷 브라우져를 통해 접속한다.(회원가입 필요)

1-2. .deb파일로 된 파일을 다운받아 인스톨한다.

1-3. 한글입력 문제가 때때로 있는 freemind 와는 달리 한글입력도 문제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GNOME Commander 설치하기
- 윈도우에 토탈 커맨더가 있다면 우분투에는 GNOME Commander 가 있다. 터미널상에서 사용할수 있는 mc나 우리나라에서 개발중인 mdir 의 클론인 LinM 등이 있지만 나는 GNOME Commander 를 더 선호하는 편이다.

2-1. '프로그램-우분투 소프트웨서 센터'에서 GNOME Commander 를 검색해 인스톨한다.

2-2. 터미널에서 실행되는 mc나 LinM 등과 달리 깔끔한 화면을 자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Grub 부팅 순서 바꾸기(멀티부팅시에만)
- 6730S 노트북을 아내와 같이 사용하는지라 와이프가 사용하는 비스트와 우분투 9.10이 모두 깔려있다. 와이프를 위해 부팅순서 디폴트를 비스타로 바꾸어준다. 예전에는 /boot/grub/menu.lst 에서 바꿔주면 되었는데 Grub가 Grub2로 업데이트되면서 설정파일의 위치가 바뀐것 같다. 9.10에서는 /boot/grub/grub.cfg 파일을 수정해주어야 한다.

3-1. /boot/grub/grub.cfg 파일은 읽기전용 파일이다. GNOME Commander로 수정하거나 터미널에서 직접 퍼미션을 수정하거나 해서 읽고 쓰기가 모두 가능하게 수정해준다.

3-2. $ sudo gedit /boot/grub/grub.cfg

3-3. set defaul 부분이 부팅순서를 바꿔주는 부분이다. 디폴트 상태라면 아마도 0으로 되어있을것이다. 이걸 각자 컴퓨터에 맞게 순서를 바꾸어준뒤 저장한다. 나는 비스타가 설치된 위치가 6이라 6으로 바꾸어주었다.

3-4. /boot/grub/grub.cfg 파일을 다시 읽기전용으로 바꾼뒤 재부팅해서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한다.


4. 파이어폭스 설정

4-1. 플래시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2. 북마크 플러그인 xmarks 설치
- OS나 파이어폭스가 변경하더라도 자신의 북마크가 동일하게 유지시켜 주는 플러그인 xmarks 를 설치한다.(여러 파이어폭스 플러그인이 있으나 난 xmarks를 사용할뿐이다.)

- '도구-부가기능-전체검색-부가기능 모음'을 선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 xmarks 검색후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마우스 포인터가 위치한 곳에 xmarks 가 나타난다. 눌러주고 회원가입을 하거나 회원가입이 되어있다면 로그인하고 동기화 해주자.(한번 로그인하고 동기화해주면 다음번에는 파이어폭스가 실행될때 자동으로 알아서 동기화가 된다. 신경쓸 필요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