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buntu Linux

우분투 8.04 virtualbox에서 한글 안될때

by 시간의지배자 2008. 4. 30.
현재 내가 사용하는 우분투 리눅스의 버전은 8.04이다. 허나 이 우분투 리눅스는 정식버전 발표후 인스톨해 사용하기 시작한것이 아니라 우분투 8.04 알파 5때부터 업그레이드 해가면서 사용하는 중이다.

알파 5부터 별 문제없이 virtualbox의 Guest OS로 윈도XP를 인스톨해 사용해왔으나 커널패치후 어느순간부터 Guest OS인 윈도XP의 키가 전혀 안먹는 현상이 나타났다.(한영키만이 아닌 다른 모든키가 먹히지 않았다. 마우스만 인식가능함)

구글을 뒤져봐도 한영키가 안먹히던 것을 먹히게 하는 방법들만 나왔을뿐 키보드 자체가 안먹히는 현상에 대해 나온것은 없어 답답할뿐이다. 그리고 그 방법들로는 모두 해결이 불가능했다(virtualbox에서 한글이 먹히면 우분투리눅스쪽에서 scim이 안뜬다는지 하는 문제 발생)

이리저리 여러 방법을 고민하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을 보았다. 참고로 내 우분투는 8.04 AMD64 버전이고 virtualbox는 우분투 8.04에 기본으로 있는 OSE 버전이다.


1. virtualbox OSE 의 '파일-환경설정' 메뉴로 간다.

2. 두번째인 '입력'에서 '자동으로 키보드 잡기' 체크박스 되어있는 것을 해제한다.


이렇게 하고 확인해보니 virtualbox와 우분투 리눅스에서 각자 한영키를 누르거나 한/영 전환키(ctrl+space)로 한글 영문 변환이 가능할뿐 아니라 다른 키보드들의 키도 사용가능했다. 어쩌면 내가 따로 키보드의 한/영키와 한자키를 설정(ps.3부분) 해줬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ps1 : 위의 방법대로 해서 안되면 '자동으로 키보드 잡기'는 이전과 같이 체크박스 체크해주고 '시스템-언어'로 가서 입력방법의 '복잡한 문자 입력 지원 설치' 체크박스 되어있는 것을 해제시켜준뒤 재부팅.

내 PC에서는 위의 방법으로 통했으나 반대로 노트북에서는 지금 방법으로 해야 한글이 사용 가능했기 때문에 남겨둔다. 어쩌면 위의 방법은 8.04 알파 5때부터 업그레이드 해왔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지금 방법은 8.04 정식 버전을 설치한 노트북에서 가능한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