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buntu Linux

HP 파빌리온 TX1000 타블렛노트북에 우분투 8.04 인스톨하기(2008.11.11 최종수정)

by 시간의지배자 2008. 11. 11.
가지고 있던 HP 파빌리온 TX1000 타블렛노트북에 우분투 8.04 인스톨을 성공했다. 예전 7.04때 실패하고, 7.10때도 실패하고 포기하고 있다가 8.04 알파 5 버전을 가지고 역시 인스톨에는 성공했으나 인터넷과 사운드등 각종 문제가 제기되어 포기하고 있었으나 8.04 정식버전 출시기념으로 다시 인스톨 시켜본 결과 놀랍도록 한번에 인스톨에 성공하고 별다른 문제점도 발견되지 않았다.

도움받은 출처는 http://ubuntuforums.org/showpost.php?p=4452489&postcount=18 이다. 이 설명은 예전 7.10때 설명이라 여러모로 불편하나(사실 8.04 알파 5때도 별반 다를게 없었다) 실제 8.04 정식버전에서는 부팅시디로 부팅할때 한가지 작업빼고는 거의 손댈것이 없었고 인스톨후 대부분이 링크출처와 달리 자동으로 처리되었다. 우분투 8.04 짱이다. ^^(다만 비스타와 달리 타블렛 기능은 아직 작동하지 않는것 같지만 비스타때도 별로 사용안했다.^^)

작업에 사용한 노트북은 국내에서 출시한 HP 파빌리온 TX1000 모델이고 램을 2G로 늘리것 빼고는 거의 달라진것이 없다. 우분투는 8.04 데스크탑 AMD64 버전이다.(TX1000 모델은 AMD 64 X2 CPU를 사용한다)

원래 노트북에 깔려있던 비스타와 멀티부팅으로 설치했다. 아래는 비스타와 우분투를 멀티부팅으로 사용할때 방법을 정리한것이다. 우분투만 노트북서 사용할시에는 3번부터 시작하면 된다.


1. 비스타 리커버리 DVD를 만든다. 나중에라도 비스타를 쓰실분은 꼭 만들어둔다. 안만들고 그냥 파티션 날리면 혹 다시 비스타 깔려면 A/S 센타가야한다.(비스타 리커버리 DVD 만드는 법은 노트북 구입시 종이에 적혀있다)

2. 비스타 리커버리 DVD로 하드에 있는 리커버리 파티션을 날려버리던지 우분투에서 날려버리던지 각종 파티션 관리프로그램으로 날려버리던지 하여간 현재 C에는 비스타만 깔려있게한다.(다른 파티션이 있어도 되지만 난 그냥 깔끔하게 비스타와 우부투 파티션만 만들 계획이라 그렇다. -_-;;)

3. 우분투 CD로 부팅한다.

4. 부팅시 언어 선택에서 '한국어' 선택하고는 'Ubuntu Install'에 커서를 선택한뒤 F6키를 누르고 엔터해서 커널 옵션메뉴로 간다.

5.  'noapic irqpoll noirqdebug' 라고 추가시켜준뒤 엔터

6. THE END. -_-;;


나머지는 그냥 우분투 인스톨때랑 다를게 없다. 링크건 출처와 같이 /boot/grub/menu.lst 파일을 수정하거나 할것도 없다. 부팅때 저렇게 한번 해놓고나니 나중에 인스톨끝나고 재부팅할때는 확인해보니 자동으로 들어가있더라.^^(7.10버전이나 8.04 알파때는 링크와 같이 처리해야 하는것 같다. 이전에는 경험상 실제 링크같이 해야만 했다.)

인스톨후 로그인을 할때보니 자동으로 사운드카드가 잡혀서 나온다. 이전 8.04 알파 5때는 자동으로 잡힐때도 있고 아니면 사운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거나 중구난방이었다. 이전에는 수동으로 잡아줘야 했던 인터넷도 자동으로 된다.(무선인터넷은 다를수도 있다. 난 무선인터넷이 아니라서..-_-) 웹캠이 잡혔나 확인해보기 위해 'Cheese'프로그램을 깔아봤다. 당근 설정할것도 없이 잘 잡혀나온다.

8.04 정식 깔고나니 그냥 처음 약간 수동으로 처리해줘야 하는 한자키 잡는것정도와 그래픽카드 3D에 체크박스 한번 체크해주는 정도만 하면 거의 손댈게 없다. 타블렛기능만 제외하고는 그외는 특별한 문제가 보이지 않는다. 너무 감동이다.^^

프로그램 몇개 띄우면 램 1G가 훌쩍 넘어가는 비스타에 비하면 이건 뭐 감동일 뿐이다.

나에게 맞게 세세하게 설정 및 셋팅을 하고 Virtualbox에 XP만 설치하면 될듯... 나도 이제 우분투 노트북 유저다. ㅋㅋ...


ps1 - 2008년 11월 11일 추가
: 우분투 8.10이 나온 김에 노트북(위의 바로 그 노트북이다)에 8.10을 새로 깔끔하게 깔아주려고 시디를 굽고 시도했다. 결과는 실패...-_-;;

CD부팅후 무수한 에러메세지를 뿜어내며 Gui 인스톨 화면으로 넘어가지를 않는다. 위의 방법대로 해도 안된다.-_-;; 8.04때 되던 방법이 8.10에서 안되면 어쩌라는 거냐? 당연히 위의 방법도 안되고 아무런 옵션없이 주었을때도 마찬가지 에러메세지등을 뿜어나며 우분투 홈피가서 도움을 요청하라는 메세지만 최종적으로 나온다. 난감했다....-_-;;

열받아 노트북에 깔려있던 8.04상태에서 8.10로 그냥 업그레이드 시켜버렸다. 돌아가기는 당연히 잘 돌아가지만 왠지 찝찝한 느낌이....흠... 딴 버전의 우분투를 깔아볼까? -_-;; 나중에 시도해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