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유적 답사/인천의 문화유산

[인천의 문화유산] 2. 인천상륙작전기념관

by 시간의지배자 2007. 11. 6.
인천시립박물관에서 2분정도만 걸으면 바로 인천상륙작전 기념관이 나온다.

이곳은 80년대 당시 대통령이었던 전두환씨가 조성한 곳이라고 한다. 1988년 초에 이곳을 방문한 기억이 있으니 개관한지 몇년 되지 않았을 시기였던것 같다. 내부 전시물은 몰라도 외부전시물등은 1988년이나 지금이나 별반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인다.

그때도 관람료가 무료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도 역시 무료로 개관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88년 이곳을 방문했을 당시에도 변함없이 있었던 석비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AN/PRC-9 무전기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소련제 AK 소총과 RPD 경기단총 >

뜻밖에 대만분들로 생각되는 관람객 몇명이 둘러보고 있었다. 꼼꼼히 사진까지 찍으며 관람하는 모습이 좋았으나 그들을 안내해줄 분들이 없어보여 아쉬움이 남았다. 그외 십여명의 청소년들이 한 여자분께 설명을 듣고 있었다. 생각외로 열정이 대단해 보이고 질문까지 하며 차분하게 관람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아쉽지만 이 때문에 내부 사진을 찍기는 어려웠다.)

생각보다는 적은 전시관이었으나 영어나 일본어등으로 안내방송이 나오는 화면과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6.25 자료를 찾아볼수 있는 방법은 매우 좋은 시도라고 생각한다. 다만 몇몇 기계는 작동이 중지되어 있었고 3개의 터치스크린중 하나는 화면은 작동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문의하고 싶었으나 막상 문의할 자리에 아무도 없어 처리를 부탁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그후 다시 보았을때는 상시에 대기하는 분들이 있는듯 했으나 시간관계로 그냥 나왔다.)

외부 전시실에는 6.25 당시 사용하던 각종 무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념관 주변은 가을의 정취가 가득했다. 지금같은 계절에는 기념관을 둘러본 후 산책하는 기분도 나름대로 운치있을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천상륙작전기념관 : http://www.landing915.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