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죽을때까지 부자로 살아라'를 읽고...

by 시간의지배자 2007. 10. 20.
무엇보다 이 책의 특징은 실전형에 가까운 책이라고 할수 있다. 종자돈 1,000만원에서 시작해 내집마련, 부동산경매, 주식투자등 여러방면에 대해 한번씩 돌아보게끔 한 책이다. 다만 그러한 탓에 짧은 지면에 여러가지를 설명하느라 초보자들로서는 조금 용어등에 생소한면이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고 또한 부자로 가기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담기는 하지만 이 책을 읽는 대부분의 독자들은 처음부분인 종자돈을 모으는 단계일것이다. 그러하다면 조금더 종자돈에 대한 설명이 많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다른 부분을 다루기 위해 이 책을 가장 많이 볼만한 사람들에게 약간 소홀한 듯한 느낌이 든다.(이미 종자돈을 투자해 주식투자와 부동산에 투자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그다지 보지 않을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목표를 세우고 단계적으로 부자가 되기위한 길을 제시한 점은 큰 장점이자 단점으로 남는다. 단점이라면 위에 말한 부분들이고 장점이라면 부자로 가는 길을 하나의 흐름으로 만들어 제시한 것이라고 할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경제공부를 더 해야하는 것을 말한다. 목표를 제시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시했음에도 이 책대로 따라하기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용어의 생소성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이해부족이지 이 책의 탓이라 할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해 단점에도 불과하고 별 4개를 주게되었다.

최소한의 종자돈을 모은뒤에는 다시 한번 이 책을 읽어보고 싶다. 그리고 솔직히 그때는 개정판이 나왔으면 싶다. 지금은 최신인 2007년 이야기를 책에서 하고 있지만 몇년뒤에는 법이나 금리등 경제상황이 변화가 생길것이기 때문이다. 그때는 그때 상황에 맞게 변화된 개정판이 나온다면 더욱 금상첨화일 것이다.